본문 바로가기
생활 일상 팁

무릎 통증 성장통 아닐수도 증상은

by 생활형정보통 2022. 9. 7.
반응형

무릎 통증이 성장통인지 증상을 한번 알아보려고합니다. 누구나 성장을 하면서 잠 못이루는 무릎이 뻐근하고 땡기는 증상인 성장통을 겪어보지 않은 사람을 없을겁니다. 특히나 밤마다 더 아픈 내 아이를 보면 마음이 더 아프고 심지어 성인도 비슷한 증상이 있으면 걱정되죠 

     

    하지만 가끔 이런 무릎 통증이 성장판 통증이 아니라 진짜 무릎질환이면 어떡하지 하는 마음이 내심 다들 있으셨을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성장통에 관한 내용을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정보가 필요하시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전문가의 소견이 아니니 읽어보시고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시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시어 전문가의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성장통이란

    성장통은 이름 그대로 성장하면서 생기는 통증을 의미 합니다. 사춘기 여아의 경우 가슴쪽 근육이나 뼈등등의 통증도 넓게는 성장통이라고 말하지만 보통은 성장기 청소년에게서 나타나는 원인 모를 다리쪽의 통증을 성장통이라고 말하는게 일반적입니다.

     

    보통은 키의 성장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어린이에게 더 많이 생기는 경향이 좀 있고 보통은 뼈가 커지면서 뼈 주변을 구성하는 근육이나 막 같은것에 차이가 생기면서 나타나는것으로 알려집니다.

     

    성장통증상

    증상으로는 성장기 어린이들의 허벅지나 무릎,근육이나, 고관절과 같은 다리부위 관절에 압통이나 표현하기 어려운 통증이 느껴집니다. 저의 경우 어릴때 어머니에게 다리가 이상하다면서 울면서 이야기 했던 경험이 있네요. 

     

    주로밤에 많이 나타는 증상이구요. 자다가도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이 겪는 증상이구요. 아주 심하게는 30~40%정도 아이들이 좀 더 심하게 통증을 겪는다고 합니다. 일부 아이들은 성장통을 한번도 겪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경우 보통은 몸집이 좀 작은경우가 있다고 해요.

    보통은 양쪽다리가 다 아프고 활발하게 움직인 날은 통증이 더욱 심해지기도 하죠. 통증은 몇일 간격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무릎 통증과 성장통

    그러나 만약에 일반적이지 않게 한쪽 다리가 계속 아프거나 붓거나 피부가 빨갛게 변한다거나 하는 경우에는 성장통이 아니라 다른 무릎 질환일수도 있기때문에 병원을 내원하는것이 안전합니다.

     

    성장통 마사지

    보통 성장통은 일정기간이 지나면 사라지게 되는데요. 아무리 성장통이라도 너무 통증이 심하면 병원에 내원 해주시구요. 집에서 갑자기 통증이 일어나면 다음 부위를 마사지 해볼수 있습니다.

    1. 무릎 밑 양옆으로 움푹 들어간 공간이 있는데요 검지와 엄지를 이용해서 부드럽게 눌러서 마사지 해주세요.
    2. 무릎 뼈 바깥쪽에서 한 세마디 네마디 정도 내려가면서 꾹꾹 눌러 마사지 해주세요.
    3. 발 안쪽 복숭아뼈 위에 부분을 세마디 네마디 정도위를 눌러 마사지 해주세요.

    저는 어머니가 다리 전체를 마사지 해주었을때 시원했던 경험이 기억납니다.